[정보] TXID 알아보기 (가상화폐의 운송장 조회)





*TXID 란?

TXID = 운송장 번호

TXID, Txhash의 뜻은  간단하게 말해, 우리가 택배를 보내면 운송장 번호를 받아 위치추적을 하듯이 그런 용도로 사용되는 트랜젝션의 ID번호입니다.
가상화폐에서는 입출금 내역을 담은 거래 ID라고 보시면되고 TxHash도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코인을 거래하거나 이동 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위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상화폐를 통해 거래를 자주 하신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입니다.
만약 ICO에 참여했는데 내 코인이 잘 도착하지 않았다면 해당 업체에 TXID를 알려주시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TXID, TxHash를 통해 거래내역 확인하기


이더스캔 - https://etherscan.io/


이더스캔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가장 위에 보이는 화면에 내 지갑주소 또는 Txhash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개인 지갑주소로 검색을 했습니다.


(지갑주소로 검색후 나오는 화면)


위 내역을 보시면 대략 11일전에 이더지갑에 있는 토큰을 거래소로 옮겼습니다. Age부분에 그부분이 적혀있고,

그리고 느낌표가 떠 있는 부분은 수수료에 해당하는 가스가 부족해서 전송이되지 않았던 내역입니다.


좌측에 보시면 TxHash라고 적혀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럼 TxHash 링크를 클릭해서 좀더 디테일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TXID 상세내역)

거래 장부처럼 보다 디테일한 내역이 담겨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TxHash에 해당하는 TXID 번호부터 현재 진행상황, 몇 블록에 담겨서 갔는지와 시간, 보낸곳과 받는 곳 지갑주소 가스 수수료 등 내 토큰을 거래했던 모든 내역이 담겨있습니다.




이 내역을 보고 입금 혹은 출금 했던 코인이 도착하지 않았을때 어떤 문제로 도착하지 않았는지 확인이 가능한 것이죠.

(지갑주소를 잘못 적었는지 등등..)



*업비트 TXID, TxHash 확인하기



업비트, 빗썸, 바이낸스 등 각 가상화폐 거래소들도 입출금 메뉴를 찾아보시면 TX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거래소에서도 코인이 움직임이 있을때 이 TXID 링크가 제공됩니다.
우선 대표적인 거래소인 업비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비트에 로그인 후 [ 상단 입출금 메뉴 ] [ 입출금내역 ] 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거래 ID = TXID 링크가 제공됩니다.

클릭해서 보시면 앞서 이더스캔에서 보여드린 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더리움 기반(ERC-20) 코인들은 이더스캔 링크로 이동할 것이고 그외 코인은 다른 플랫폼에서 파생된 코인들은 각자 해당하는 링크로 이동됩니다.


예를들어 퀀텀의 경우 이더리움 기반 코인이 아니므로 이더스캔이 아닌 Qtum Explorer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앞서 보여드린 이더스캔과 비슷한 내용으로 나올것입니다.



*빗썸 TXID, TxHash 확인하기



로그인 > 상단메뉴 > 거래소 > 내 거래내역 > 하단 비고란에 추가사항 클릭 > 거래번호 = TXID



TXID, TxHash만 알아두면 내가 받거나 보낸 모든 코인들을 확인하거나 증빙할 수 있으니 코인을 하시는분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입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
Copyright© 에어드랍가즈아 All Rights Reserved.
• 제휴문의 : airdropgazu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