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bench, 신뢰도와 정확도는 얼마나 될까? (ICO 평가 사이트)



ICObench ICO벤치 ICO 평가사이트

https://icobench.com/

ICO bench (ICO벤치)는 ICO를 평가하는 사이트중에 가장 인지도가 높고 가장 많은 접속자를 자랑하는사이트입니다.

실제로도 다른 비교사이트(ICO rating, Track ICO, ICORanker)들 보다 방식이나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도는 높은 편입니다.

ICO 소개나 코인을 소개할때 평가사이트의 높은점수를 언급하면 인증을 받은 듯한 느낌을 주기 마련입니다.



투자자는 비전문가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주변 레퍼런스 사이트에서 투자에 대한 믿음을 얻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평가기준이라는 것은 어떠한 기준에 의거해 만들어진 것인지 알고 접근해야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됩니다.

ICO 벤치의 평가 기준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평가됩니다.


<ICO bench의 평가방식>

1.  ICO 분석기 도구를 통한 평가점수

2. 전문가 평점

3. 법률평가



1.  ICO 분석기 도구를 통한 평가점수


등록 업체가 프로필만 잘 작성해도 얻는 점수입니다.

(전문가 평점이 없는 경우 ICO 분석기 도구가 평가한 점수만 표시를 하게 됩니다)


ICO벤치에서는 기본 자체 ICO 분석기 도구(AI)를 통해 20개 이상의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긴다고 합니다.

대략 ICO정보, 팀, 백서, 목표, 동영상 유무, 소셜 연결 등 각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부분을 전부 제출하면 좋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보니 만약 스캠코인도 저러한 정보를 누락하지 않고 잘 등록한다면 좋은 점수를 가지고 시작이 가능합니다.

4.4점의 높은 점수를 받은 위 코인은 동영상, 백서, 팀 공개 등 프로필을 잘 작성해서 받은 점수입니다.

(위 점수는 ICO벤치에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Ratings (점수) 페이지에 가보니 Benchy Bot(자동 로봇 AI)이 프로필을 확인하고 매긴 100% 점수입니다.

전문가 평점은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토큰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코인인데 첫 페이지에 각 ICO 평가사이트에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메인 이미지에 올려놓았습니다.

빨간색으로 밑줄 그은 점수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충 점수만 보고 아 좋은 코인이네 하고 착각하기도 쉽고, 실제로 코인소개, 에어드랍 등에서 말을 할때

해당코인은 ICO bench 점수를 4.5나 받은 엄청난 코인입니다!! 라고 소개를 하겠죠.


프로필을 잘 작성해서 얻은 점수이니 거짓은아니나 사실상 가치는 어느정도일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ICObench에서 로봇에 의한 평가 알고리즘 점수 산정방식은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이 최신이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ICO 팀, 활동, 자기 주도권 및 편집자의 요청에 대한 피드백에 달려 있습니다.

-


해당 코인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 점수를 볼때는 표면에 나와있는것만 보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추가로 전문가 평이나 좀더 세밀하게 들여다 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 전문가 평점(expert ratings)



해당코인의 Ratings 메뉴에 들어가게되면 전문가들이 남긴 평점과 간단한 평을 볼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ICO를 평가할 수 있고 차후 점수를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는 누구인가?

만 18세이상의 성인이 완전히 업데이트 된 프로필 (성명, 사진, 프로필 URL, 제목, 바이오, 위치 및 LinkedIn을 빠짐없이 작성한 사람이 신청하여 제출하면 여부를 결정합니다.

사실 누구든 어느정도 관련한 일을 하고 있다거나 거짓 작성을 통해 비전문가도 전문가로 충분히 등록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출한 정보로 전문가마다 차별을 두기위해 가중치를 두고 있긴 합니다.


각 전문가의 점수 비율은 전문가의 전문성과 경험에 따라 ICO에 위와 같이 %로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평을 볼때 중요한 것은 각 점수도 중요하지만 위의 빨간색 박스 처럼 전문가마다 평가한 점수가 큰 폭으로 상이한 ICO들이 있습니다. 어떤 문제로 그러한 점수를 받은 것인지 재검토를 해봐야합니다.

또한 어떠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평을 달았는지, 몇명이 달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네오 코인의 평가 내역입니다. 중국의 이더리움이라 불리는 네오(NEO) 코인 좋은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작성된 프로필 점수는 3.6점으로 낮으나 상대적으로 전문가들의 평점이 5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필 점수 비중이 40%나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보다 낮은 점수로 표시됩니다.

반대로 아래 코인의 경우는 다릅니다.



Sphere 라는 소셜 네트워크 코인입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엄청나게 긴시간 동안 ICO를 진행했었고,

에어드랍 기간도 어마어마하게 길었습니다. 매번 볼때마다 처음 기본 어플만 만들어놓고 아무런 개발이 진행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의구심이 드는 코인이었습니다.



Sphere 코인은 전문가 평은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기본 프로필 점수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체적인 평점은 좋은 편입니다.




3. 법률평가(ICO KYC Report)



우측 하단에 보시면 ICO KYC Report라고 KYC를 진행하는 토큰 판매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Pass 여부를 알려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확실하다면 좀더 신뢰도는 높아지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대다수 ICO 평가 사이트가 진행 업체에게 돈을 받고 후한 점수를 주는 경우가 많고,

잘 작성된 정보만 있다면 기본 점수를 큰게 받고 시작합니다. (차후 전문가평에 의해 조정)


그러나 이마저도 안하는 스캠 코인들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참고가 되기는 합니다. ICO 평가 사이트들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수는 없고 해당 ICO가 제출된 정보들과 특이사항을 보기에 충분히 도움이 되는 사이트인건 확실합니다.



<관련 포스팅>

<블로그 메인에 오시면 더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에어드랍가즈아 All Rights Reserved.
• 제휴문의 : airdropgazu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