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상화폐 채굴이란? 채굴 방법과 문제점 정리


안녕하세요. 추억난민입니다.

추억난민의 기억공간을 통해 각종 가상화폐에어드랍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상화폐 채굴에 관한 정보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가상화폐 채굴이란?


과거 금은 물리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채굴하였습니다. 돌이켜보면 화폐라는 것은 결국 정해진 약속. 즉 신뢰를 기반으로 가치를 부여한 재화라고 볼수있죠.

금은 5000년동안 이어온 안전 투자자산인것은 확실합니다.

과거 돌덩이를 화폐로 사용했던 시절을 돌아보면 결국 돈이라는 것은 신뢰를 바탕으로 시작되는 것인데, 

비트코인은 중앙정부나 제 3자가 필요없이 서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할 수 있게 해주는 Peer to Peer 탈중앙화 분산원장 기술입니다. 


이 분산 원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자원이 필요한데 이것을 빌려주고 댓가로 발행되는 코인을 받게됩니다.

이 작업을 바로 가상화폐 채굴. 일반적으로 마이닝(Mining)이라고 부르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채굴을 하는 이유 ?


채굴을 하는 이유는 그 대가로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채굴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가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게아니라면 전기세와 컴퓨팅 자원을 낭비하며 공유할 이유가 없죠.




3. 가상화폐 채굴방법 ?


채굴을 하는 방식은 컴퓨터 장비를 통해 하는 방식도 있지만 특정한 조건에 부합하면 다른 방식으로 채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장비를 통한 채굴 - 작업증명 POW (Proof Of Work) 방식이 가장 기본적인 채굴의 방식입니다.

(하드디스크 채굴, 스마트폰 채굴 등 다양한 방식도 존재합니다)

채굴 원리는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것도 아니고, 사실 기계만 사서 세팅만 완료해주면 자동으로 연산을 처리해 마이닝을 시작하게됩니다.


일정한 규칙으로 생성되는 고도의 암호화 문제를 풀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CPU가 아닌 해쉬 연산에 유리한 GPU(그래픽카드의 중앙처리장치)를 통해 처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이닝 장비를 보면 아래와같이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그래픽카드를 여러개 연달아 놓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카드를 여러개 꽂을 수 있는 특별한 보드가 필요하고, 각 그래픽카드를 연결하기 위해 라이저카드라는 연결선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가상화폐 마이닝 장비)


하지만 지속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비트코인(Bitcoin)의 경우 일반적인 장비로는 처리가 불가능해 아식(ASIC)이라는 고도의 특화된 장비로만 채굴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보통 이더리움, 모네로 등 일반인이 채굴에 사용하는 장비는 여전히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 채굴이 가능하기때문에 그래픽카드가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고 현재에도 꽤나 고가에 팔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 가정용 PC로도 그래픽카드 1개를 가지고 채굴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그 방식으로는 전혀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볼수 있습니다.



채굴의 문제점 ?


채굴을 시작하면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이 전기세입니다. (금도 마찬가지로 채굴하려면 엄청난 전기를 쏟듯이..)

전력 소비가 큰 그래픽카드를 다수 가동해야하니 그만큼 높은 파워가 필요합니다.

어정쩡하게 시작하면 암호화폐를 통한 수익보다 누진세를 포함한 전기요금이 더나오기 때문에 이부분은 잘 확인하고 시작해야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채굴 난이도가 상승하여 채굴할 수 있는 코인의량이 점차 줄어든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간만큼 코인의 가치도 같이 올라줘야 하는데 ROI 즉, 투자대비 수익이 나는 시점을 고려해야합니다.


다른 문제로는 다수의 그래픽카드에서 나는 소음과 열이 발생하여 온풍기가 필요 없을정도로 겨울에도 따듯한 방안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반대로는 여름에는 지옥이겠죠 ? 그렇기때문에 채굴장에 매월 돈을 주고 채굴장비를 맡기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초기에 시작한분이라면 이미 장비를 구매할 때 들어간 비용이 이미 손익분기점을 넘어 꾸준히 부수입이 들어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의 내용처럼 채굴도 마찬가지로 충분한 이해와 실제로 수익을 낼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을 해야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무지를 이용해 사기 치는 사람은 어디에나 있기 마련입니다)




반응형
Copyright© 에어드랍가즈아 All Rights Reserved.
• 제휴문의 : airdropgazu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