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란? 깃허브를 통해보는 가상화폐 순위사이트



가상화폐 암호화폐 깃허브 순위


깃허브란 ? (GitHub)



깃허브 = '개발자들의 오픈 소스 코드 저장소'


개발자들끼리 코드를 공유하고자 만든 호스팅 서비스가 바로 깃허브입니다.

블록체인은 공개성, 투명성을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오픈소스 기반으로 제작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깃허브에 본인들이 작업한 코드를 공개하여 신뢰도도 쌓고 투자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또한 깃허브를 이용하면 다른사람과 협업하기 좋은 기능들이 많고 조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빗썸에 팝체인 논란(링크)이 됬던 부분도 깃허브의 내용이 있었습니다. 

(깃허브 개발내용이 부실하고, 모네로 개발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 넣은 문제가 이슈가 됬었죠) 



과거와 달리 사람들이 점차 가상화폐에 대한 지식이 늘어가면서 이전에 보지 못한 것들을 더 많이 체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 깃허브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상화폐를 공부하거나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단, 개발자들이 항시 깃허브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ICO 이전 코인들 중 깃허브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며, 신뢰도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의 깃허브 - 활발한 깃허브 활동을 하는 코인 



https://github.com/steemit



첫 메인페이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최근 한시간 전까지만 해도 내용을 개발 업데이트를 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눠놓은 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각 파일별로 수정된 시간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면 좋은 부분 - [업데이트 시간] [별과 포크를 받은 개수]



(이오스의 Insights 상세 내역)


또한 [ Insights ] 메뉴를 클릭해보면 어떤 개발자가 크게 기여를 하고 있는지, 마무리된 작업 이력을 얼마나 전송 했는지,

코드를 하루 몇줄이나 업데이트 하고 있는지 좀더 디테일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센트라의 깃허브 - 스캠코인의 개발 깃허브





센트라 스캠 사태 이후로 전체적으로 삭제를 했겠지만 각 폴더를 눌러 들어가보면, 문서의 갯수도 빈약할 뿐더러 개발관련 내용도 없고 마지막 두달전 이후로 더이상의 업데이트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순위를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 깃허브 기준





아무래도 개발자가 아니다보니 좀더 디테일한 체크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여 전체적으로 깃허브 개발을 기준으로 하여 순위를 비교해 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크립토미소코인개코라는 해외 사이트입니다.



1. 크립토미소 (Crypto Miso)



https://www.cryptomiso.com



(첫화면에 그래프를 통해 보여짐)


최근 1년, 6개월, 3개월 등 선택하여 깃허브 커밋 횟수를 측정하여 순위를 매긴 사이트 입니다.

우측 Top 10 메뉴를 통해 해당 기간에 가장 많은 깃허브 횟수를 기록한 순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스크롤을 내리면 더 많은 순위와 각 코인별로 좀더 디테일한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커밋(commit) 이란?

개발자가 마무리된 작업에 작업 이력을 저장소로 보내는 행위 기록




2. 코인개코 (CoinGecko)



https://www.coingecko.com/ko


 

(각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 설명이 나온다)


코인 개코의 기본화면은 암호화폐의 시가총액, 유동성, 개발, 커뮤니티, 관심도 점수의 총합을 기준으로 총계 % 순위로 순위를 매기며, 각 상단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정렬 기준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개발 점수를 유심히 보면 깃허브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미소, 코인개코 양쪽의 사이트에서 보면 대략 이오스, 트론, 모네로, 스티밋 등의 코인들은 깃허브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이 보입니다.


깃허브 활동만 가지고 코인의 가치를 평가할 순 없으나 얼마나 부지런하게 일을 해오고 있는지 어느정도 판단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 공개를 하지 않고 모았다가 한번에 올리는 코인들도 있기 때문에 여러 부분 체크는 필요합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
Copyright© 에어드랍가즈아 All Rights Reserved.
• 제휴문의 : airdropgazua@gmail.com